로고
서비스 바로가기
연구소 소개구분아이콘 학술지(저널)구분아이콘 특수교육구분아이콘 재활과학구분아이콘 자료마당구분아이콘 참여마당
슬로건
연구소 소개
메뉴구분선 메뉴구분선 바로가기 호미가기
    우리 나라 특수교육 대상인구는 전체 학령기 아동의 약 3% 수준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나아가 재활을 필요로 하는 장애인구는 2009년 기준 2백4십만명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시공을 초월한 가상공간의 사이버교육시대가 도래하였고, 450g의 체중으로 태어난 우리 나라 최초의 영아가 의료진의 눈부신 활약으로 건강을 회복하는 경이적인 일들이 특수교육 및 재활과학 현장에 상존하고 있음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변화만큼이나 특수교육은 이제 특수학교에 재학하는 발달장애 아동들만을 대상으로 교육을 논할 수 없는 많은 변화를 거치고 있습니다. 동시에 재활과학 역시 영아에서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교육재활을 포함한 사회복귀를 위한 직업재활에 이르기까지 장애극복에 대한 모든 조치가 이루어져야 하는 시대적 요청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문화적 시대변화에 맞추어 우리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 연구소는 한국의 특수교육과 재활과학을 육성 발전시킬 수 있는 연구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사범대학의 특수교육학부를 구성하는 유아특수교육전공, 초등특수교육전공, 중등특수교육전공, 그리고 치료특수교육전공의 전문교수 20여명이 특수교육 연구의 중추를 이루고 있습니다. 나아가 재활과학의 경우,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의 물리치료학과, 재활심리학과, 언어치료학과, 직업재활학과, 재활과학과와 관련된 20여명 전문교수들이 우리 나라 재활과학의 선도적 연구인력으로 활동하고 있음이 사실입니다. 여기에 보다 왕성한 연구 의욕으로 동참하고 있는 신진연구인력들이 있습니다. 대학원 특수교육학과의 시각장애아교육전공 정서장애아 교육전공, 정신지체아 교육전공, 지체부자유아교육전공, 청각장애아 교육전공의 대학원 연구인력 및 재활과학대학원의 언어치료, 물리치료, 심리재활, 재활과학 전공에 따른 신진 연구인력들이 향후 우리 나라 특수교육 및 재활과학의 창의적 연구 흐름을 주도해 나갈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는 1999년도에 교육부 중점지원 연구소로 선정되어 향후 약 6년간 "장애인의 삶의 질 개선 연구"에 모든 연구인력을 결집시키고 있습니다. 따라서 연구소의 발전이 곧 장애인들의 삶의 질 개선과 연결됨을 알 수 있습니다. 아울러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고급인력 양성이라는 국가적 프로젝트인 두뇌한국21사업에서 "특수교육 교육 연구단"이 선정되어 중등특수교육과를 중심으로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BK21핵심과제 사업으로 선정된 "발달장애아 가정지원 시스템개발 연구팀"이 발달장애아 가족들을 위한 시스템 개발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재활과학분야에서는 "장애인 통합재활을 위한 고등인력 양성사업팀"이 BK21핵심과제로 선정되어 연구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특수교육이나 재활과학은 인간중심의 학문입니다. 여기에다 현장중심의 사회교육적 응용학문이라는 특성이 있음으로 우리 연구소는 장애와 관련된 모든 국민이 자신에게 합당한 특수교육적 방법과 재활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연구성과를 축적하는데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는 국가가 요구하는 연구인력 양성에 남다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나아가 물론 국민 누구나에게 특수교육 및 재활과학이 더불어 생활하기에 보람되고 친숙한 분야임을 알리고 정착시키는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로고
로고 주소 및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