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대학교 특수교육 · 재활과학연구소

전체메뉴

주메뉴

기사/언론보도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발달장애인 교재교구 개발 공모전 개최

관리자 2024-12-03 조회 9


- DU 비교과 프로그램 연계 예비 특수교사 대상 진행

- 초등특수교육과 '먀을이장님팀' 최우수상 수상



우리 대학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소장 박경옥)가 한국연구재단의 후원으로 '발달장애인 도전적 행동 지원: Social Story의 힘' 교재교구 개발 공모전을 개최했다.


이 공모전은 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을 생태학적 관점에서 지원할 필요성을 강조하고, 예비 특수교사들에게 유용한 전문 지식과 실전 기술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DU 비교과 프로그램과 연계해 2024학년도 1학기 예비 특수교사들을 대상으로 개최됐다.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는 지난 6월 24일부터 7월 24일까지 약 한 달간 3차에 걸쳐 공모전을 진행했다. 1차 워크숍과 2차 중간점검은 비대면(ZOOM)으로 진행했으며, 3차 최종시연회 및 시상식은 7월 24일 사범대학에서 대면으로 열렸다.


이번 공모전에는 유아특수교육과 학생 1명과 초등특수교육과 학생 7명으로 구성된 총 8명의 학생이 3팀으로 참가했다. 참가자들은 '감정 인식하기', '공감하기', '나를 사랑하기', '대화하기', '사이좋게 지내기', '분노 조절하기', '거절 및 거절에 대처하기', '갈등 해결하기'의 8가지 주제로 사회적 상황이야기 교재교구를 개발했다.


24일 열린 최종시연회 및 시상식에는 박경옥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소장과 외부 심사위원 윤주연 박사가 참석해 참가자들을 격려하고, 제작된 교재교구에 대한 심도 있는 피드백을 제공했다. 


평가 결과 최우수상은 초등특수교육과 박미화, 이다솔, 장혜진으로 구성된 '먀을이장님팀'이 차지했으며, 우수상은 초등특수교육과 박나원, 조혜진의 '부실감자팀'과 유아특수교육과 강호윤, 초등특수교육과 김주현, 전영재의 '다람쥐팀'이 수상했다.


박경옥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소장(초등특수교육과 교수)은 “이번 공모전은 발달장애인의 사회적 특성을 고려한 학습 및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면서 “참가 학생들이 학교 현장에서 만날 장애 학생의 사회성 교육 방법을 효과적으로 배우는 좋은 기회가 됐길 바란다”고 말했다.



출처: (대구대학교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