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대학교 특수교육 · 재활과학연구소

전체메뉴

주메뉴

기사/언론보도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발달장애 학생 위한 포괄적 지원 전략 세미나 개최

관리자 2025-05-08 조회 12

[우리 대학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세미나 기념사진]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발달장애 학생 위한 포괄적 지원 전략 세미나 개최


- 발달장애 학생의 성교육 및 감각통합과 행동중재 논의

- 공감성장연구소의 유일다 소장 및 SISO 감각통합 상담연구소의 지석연 소장 강연


우리 대학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소장 박경옥)가 대구보명학교, 대구덕희학교와 공동으로 지난 4월 23일과 30일 대구보명학교 시청각실에서 '발달장애 학생을 위한 포괄적 지원 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발달장애 학생들의 교육 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의견이 오가는 자리로, 온·오프라인(유튜브 동시송출, 줌 웨비나)으로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발달장애 학생의 성교육 및 감각통합과 행동중재에 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 참석자들은 새로운 시각을 얻고 현장의 고민을 나누며 함께 해법을 찾아가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발달장애 학생의 행동 문제를 단순히 '고쳐야 할 무엇'이 아니라 이해받지 못한 세계가 몸을 통해 전달하는 신호로 바라보는 포괄적 지원 전략의 필요성이 강조됐다. 


첫날인 4월 23일에는 공감성장연구소의 유일다 소장이 양육자와 교사를 대상으로 발달장애 청소년 성교육의 중요성과 접근법에 대해 강연했다. 유 소장은 강연에서 올바른 성교육은 발달장애 청소년들이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는 내용을 강조했다.


이어 4월 30일에는 SISO 감각통합 상담연구소의 지석연 소장이 교사 및 부모를 대상으로 감각통합과 행동중재에 대한 강연을 진행했다. 지 소장은 발달장애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겪는 다양한 감각적 도전을 이해하고 극복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며, 강점과 참여를 중심으로 한 접근법을 소개했다.


김도균 대구보명학교 교장은 환영사에서 "발달장애 청소년들이 건강한 성의식을 형성하고 자신을 보호할 수 있도록 돕는 성교육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이번 세미나가 실천적 해답을 모색하는 소중한 자리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박경옥 우리 대학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장은 "발달장애 학생들의 교육적 지원은 그들의 성장과 사회적 참여를 돕는 중요한 과제"라며, “이번 세미나가 부모와 교사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출처: 대구대학교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발달장애 학생 위한 포괄적 지원 전략 세미나 개최